구글 애널리틱스는 통계를 수집할 때 코리안 클릭 등의 표본조사와는 다르게 쿠키를 이용합니다. 이는 표본조사보다 정확한 수치를 제공하는 반면, 사용자 집계라기 보다는 디바이스의 수를 세는 것과 같이 작동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_utma, _utmb, _utmc 그리고 _utmz 라는 쿠키를 심는데 각각의 쿠키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다릅니다.

_utma

먼저 _utma가 가지고 있는 정보는 사이트에 1) 제일 처음 방문한 시간, 2) 이전에 방문했던 시간, 3) 현재 페이지 방문 시간, 4) 도메인 방문 횟수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년 후 만료되는 쿠키입니다. 이 쿠키가 의미하는 것은 순 방문자 수를 집계할 수 있다는 것과, 신규방문인지, 재방문인지 구분하는 정보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_utmb

이 쿠키에는 사용자가 구글에 몇 번째 요청을 보냈는지 (이벤트, 페이지뷰 등등), 현재 페이지에 방문한 시간은 언제인지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_utmc

이 쿠키는 _utmb 쿠키의 현재 페이지에 방문한 시간을 참고하여 사용자의 체류시간을 측정합니다. 이 쿠키의 세션은 30분간 유지되며, 30분간 아무런 활동이 없었다면 페이지를 이탈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_utmz (6개월 후 만료)

이 쿠키는 리퍼러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들어왔는지, 구글에서 검색해서 들어왔는지 등의 정보를 얘기합니다. 사용자가 어디를 통해서 우리 사이트에 들어왔는지 알려주는 쿠키입니다.

정보 수집 방법

구글은 이 쿠키에 담겨있는 정보를 비롯하여 기본적인 PC 정보들, 예를 들면, 화면 해상도라던가, 운영체제, 브라우저, 플래시 정보 등등등 을 _utm.gif 라는 1×1 픽셀, 35B 파일에 실어서 구글 서버로 받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정보들을 가지고 분석을 하여 보여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