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oogle Analytics 의 메뉴 중  Acquisition – Keywords – Organic 부분을 보면 유입 키워드 중 (not provided) 부분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not provided) 부분이 어떤의미인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이 개인정보 보호 정책의 하나로 로그인한 사용자의 검색어는 구글 통계에서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들어온 데이터는 다른 키워드와 다른 패턴을 보일까 궁금해질수 밖에 없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은 결론은 비로그인 상태에서 다양한 키워드로 유입된 다른 데이터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므로 크게 신경을 쓸 필요는 없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궁금한건 어쩔수 없는 일…그럼 이렇게 들어온 키워드는 확인을 해볼 방법이 전혀 없을까…세상에 안되는게 어디있겠습니까

 

Smarter Data Analysis of Google's https (not provided) change: 5 Steps

외국 사이트에서 (not provided)를 랜딩 페이지(외부에서 내 사이트로 온 사람이 처음 도착한 페이지)의 주소로 바꿔치기하는 트릭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하고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나는 (not provided)가 브랜드 검색어로 들어온 사람들인지 아닌지를 판단해 보는 것이고,
  2. 다른 하나는 구글 검색으로 들어온 사람들 평균 행동 양태와 (not provided)로 들어온 사람들의 평균 행동 양태를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세그먼트를 만듭니다.

  • (not provided)  세그먼트
  • 브랜드 검색어 세그먼트
  • 브랜드 검색어를 제외한 세그먼트
  • 구글 검색으로 들어온 사람들 세그먼트

이렇게 세그먼트를 만들어서 비교를 하면 결국 결론은 상세 키워드와 들어오는 패턴은 유사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궁금하면 해볼수는 있지만 너무 궁금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도 되네요.